식초의 유래
우리가 흔히 먹는 식초는 아세트산과 미량화합물의 수용액으로 향료를 포함하고 있으며
인류가 식초를 만든 것은 알코올 양조처럼 일만년 이상 오래되었을 수도 있지만 식초를 만들고 사용했던 그 최초의 기록적인 증거는 기원전 3000년쯤으로 고대의 바빌로니아인들에 의하여 문서화되었으니 결코 그 역사가 짧지 않습니다. 그들은 식초를 요리와 함께 약용으로도 사용하였습니다. 동아시아의 중국은 주 왕조 시대부터 식초를 전문적으로 만들었으며 그리스인과 로마사람들은 와인으로 만들어진 식초를 애용하였습니다.
식초의 제조
핀매되는 식초는 고속이나 저속발효의 방법으로 제조되며 보통의 전통적인 식초를 만들때는 느린 방법으로 몇 달에서 1년 사이에 발효가 진행되며 발효기간이 길수록 무독성 슬라임의 축적이 가능하게 됩니다. 식초는 빠르게 생산할 때는 하루나 최대 삼일 안에 제조를 완료할 수 있으며 그 재료 또한 과일을 사용하기도 하고 우리가 익히 알고 있는 현미가 그 재료가 되기도 합니다.
우리 몸에 식초의 효능
식초는 만성피로와 간질환 예방에 효과가 있으며 식초에 들어있는 유기산은 비타민과 미네랄의 파괴를 막아 체내로 잘 흡수되도록 도우며 또 이 유기산 성분은 항산화 효과가 있으며 공복혈당조절에 도움을 주어 결과적으로 당뇨를 개선하며 식초의 신맛은 결과적으로 우리가 염분을 섭취하는 것을 줄이는 효과로 이어져서 고혈압이나 고지혈증을 개선하고 혈관질환자체 예방에 효과가 있으며 더 나아가 혈관의 노화를 늦추고 혈관 근융의 탄력을 유지하는데도 도움을 주는 먹지 않은 이유가 없는 건강식품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