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ogle.com, pub-1113972959162374, DIRECT, f08c47fec0942fa0
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건강한 일본음식 역사,식사문화와 경제가치

by 파워글12 2024. 3. 1.

 

 

 

일본음식

일본요리는 수백 년의 일본역사와 함께 사회전반의 변화를 거치면서 자연스럽게 발전한 일본의 각 지역별 전통적인 특징을 포함하고 있는 음식입니다. 일본의 전통요리는 한국과 마찬가지로 된장국 등을 이용한 밥을 기본으로 하고 있기 때문에 그만큼 제철에 나는 신선한 식재료를 많이 사용하고 있습니다. 반찬으로는 일본이 섬나라인 만큼 그 특징에 맞게 다양한 생선과 함께 소금에 절인 것과 야채를 기본으로 끓여낸 육수를 많이 먹습니다. 해산물은 종류가 다양하며 구워 먹는 방법도 많이 발달하여 있으며 다른 한편으로 한국 사람들에게도 인기가 좋은 생선회나 초밥이 인기가 있으며 이것들은 모두 익히지 않고 생으로 먹게 됩니다. 또 해산물과 신선한 야채를 활용하여 튀김, 즉 튀김으로 먹는 요리도 많이 발달해 있으며 주식은 밥이지만 소바나 우동을 비롯한 면류도 많이 먹고 있습니다. 일본은 오뎅이라는 육수의 어묵요리와 일본전 골 고기 감자 쇠고기 돼지고기등 각종 조림도 많이 애용하고 있습니다. 2011년에 일본은 프랑스를 앞서면서 요리부문에 있어서 미슐랭 3성급 레스토랑이 가장 많이 존재하는 나라가 되었으며 2018년 기준 도쿄도에서는 전 세계에서 3성급 레스토랑을 최고로 많이 보유하고  있는 도시가 되었고 2013년에는 일본요리의 가치를 인정받아 세계 유네스코 무형 문화유산에 추가되는 영광을 누리고 있습니다. 

일본요리의 역사와 식사문화 

일본요리는 전통적으로 중국 요리의 영향을 많이 받아 왔지만 현대에 와서는 서양 요리의 영향도 많이 받고 있습니다. 일본은 요리에 있어서도 장인정신에 따라서 라면을 보더라도 다양한 방법으로 발전해 왔으며 만두나 외국 요리인 스파게티나 카레 햄버거등의 요리를 더 발전시켜 일본인들의 입맛과 식재료를 더욱 발전시키고 있습니다. 불교적인 색채가 강한 일본 사람들은 육식의 고기를 멀리해 왔지만 1880년대 일본이 근대화되면서 돈가스나 불고기 등의 고기를 기본 재료로 하는 요리가 많이 보급되기에 이르렀으며 오늘날에 일본 요리인 스시와 라멘은 세계적으로도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일식이라고 하면 쉽게 떠올릴 수 있는 튀김과 생선을 기초로 한 회와 된장국 즉 된장국은 현재까지 일본 전통요리의 대표적인 말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또 일본요리를 화식이라고도 하는데 이는 "고기를 썰어서 삶는다"라는 본래는 요리를 가리키는 말이지만 시대가 흐르면서 일본요리를 말하거나 음식점을 가리키는 말이 되어 메이지시대나 다이쇼 시대에 정착되었으며 어느 정도 수준이 있고 숙련된 요리사가 있는 레스토랑을 의미하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와 리시스는 가이세키에 비하면 조금 더 가볍거나 비공식적인 음식점으로 사람들에게 인식되고 있습니다. 일본의 식사문화는 먼저 식사를 시작하기 전에 양손을 가슴이나 무릎 위에 모으고 이타다키마스(잘 먹겠습니다)라고 인사하며 식사 전에는 나 온음식에 대하여 칭찬하는 것도 예의입니다. 식사 후에는 같은 자세로 고찌소우 사마데시따(잘 먹었습니다)라고 인사하는 것도 빠뜨리지 말아야 할 중요한 예의라고 할 수 있습니다. 

요리의 경제적 가치

일본요리로 발전한 라멘이나 카레나 빵 등등 일본의 역사와 더불어 발전한 요리는 이제는 세계적으로 많은 나라들이 일본요리의 일부를 수입하고 있어서 경제적 가치를 만들어 내고 있습니다. 이미 1970년대에 미국이나 캐나다로 이주해 미국인의 입맛에 맞추어서 스시를 현지 입맛에 맞게 만들어서 "아메리칸 스시"로 일본시장에 역으로 다시 진입하였습니다. 또 같은 시기에 캘리포니아 롤은 북미를 시작으로 1980년대까지 미국 전역에서 인기를 끌었으며 이는 초밥이 세계적으로 각광받는 계기가 됩니다. 2014년 일본 레스토랑 기구에서는 일식의 반응이 좋은 나라의 해외 일식당 조사를 진행하였는데 여기에는 대만과 홍콩을 비롯해 중국과 싱가포르 태국 인도네시아 등이 이름을 올렸으며 이를 바탕으로 일본의 요리를 보급하고 일본의 식자재 제품과 식료품시장을 넓혀 가기 위한 노력으로 이어졌고 지금은 아지노모토나 기코만 닛신 큐피마요네즈 등의 일본음식의 식재료나 조미료브랜드가 중국과 타이 인도네시아 등의 나라에 생산 기지를 확보하고 있습니다. 2012년 2월에 문화청은 유네스코 인류무형문화유산 목록에 "일식(일본인의 전통 음식문화)"를 추가해 줄 것을 권고하였으며 이어서 2013년 12월 4일에 드디어 유네스코 무형문화유산에 "일식 일본인의 전통음식문화"가 등록되면서 일본의 유네스코 무형문화유산 22번째 목록에 이름을 올리게 되었습니다. 이를 통해 한국도 한류문화나 비빔밥 불고기등 더욱 적극적으로 세계인에게 한식과 한류문화를 알리는 계기로 삼아야겠습니다.